티스토리 뷰

여지는 없다. 구단이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지만, 되도록 빠른 계약을 한다는 입장이다. NC는 종무식으로 올해 구단의 공식적 업무는 끝이 났다. 하지만 FA 계약과 연봉 협상으로 선수단 운영 부문에선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NC 관계자는 "선수 계약과 관련해선 지속적으로 업무를 하고 있다. FA 선수들과도 협상 중이다. 계약이 갑자기 어떻게 될지 모르니 해를 넘길 수도 있지만, 올해 안에 하고 싶다. 우리는 서로 조건을 주고 받고 있다. 이견차가 크지 않고, 거의 다 됐다"면서 "앞으로도



두 선수 대신 외국인 포수라는 또다른 길을 선택하는게 불가능한 일은 아니라는 분위기다. 녹록지 않은 시장 분위기 속에 김태군, 이지영의 생각도 바뀔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그러나 김태군은 NC에 남아도 새 시즌 백업 이상을 기대하기 어렵고, 이지영은 복잡한 팀 사정을 간과할 없다는 점에서 고민은 깊어질 수밖에 없다. [스포츠조선 박상경 기자]FA 포수 김태군(30)의 가치가 점점 높아지는 모양새다. 야구계 관계자는 "롯데 자이언츠 외에도 수도권 연고의 복수 팀이 김태군 영입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2차 드래프트를 패스할 당시 지성준 트레이드 영입 밑그림은 이미 완성돼 있었다 당장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밴드를 붙이려는 차원의 접근이 아니었다. 당장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밴드를 붙이려는 차원의 접근이 아니었다. 당장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밴드를 붙이려는 차원의 접근이 아니었다. 성 단장은 2차 드래프트에서 이해창을 뽑지 않은 뒤 "또 욕 먹겠네요"라며 웃었다. 성 단장은 2차 드래프트에서 이해창을 뽑지 않은





19명이다. 오늘 공시된 2020년 FA 승인 선수는 4일부터 해외구단을 포함한 모든 구단과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타 구단에 소속됐던 FA 선수와 다음 년도 계약을 체결한 구단은 해당 선수의 전년도 연봉의 200%에 해당하는 금전보상과 구단이 정한 20명의 보호선수 외 선수 1명을 보상해야 한다. 해당 선수의 원 소속 구단이 선수 보상을 원하지 않을 경우 전년도



내부 FA 협상 및 다음 시즌 연봉 협상으로 상황이 변할 수 있지만 빠진 만큼 메워지기 어려운 금액이다. 롯데는 최연소 단장 성민규 단장을 중심으로 구단 색깔을 완전히 바꿨다. 비록 롯데가 육성 기조로 팀 방향을 바꿨지만 2020년은 이대호의 계약 마지막 해. 게다가 올 시즌 팀 연봉 1위에 오르고도 최하위 굴욕을 안았다. 명분이나 구조적인 상황이나 롯데가 FA 시장에 뛰어들 것이라는 시선이 지배적이다. 타 구단 관계자들은 시즌 말미부터 "롯데가 FA 시장에서 포수를 노리지 않겠느냐"라고 내다봤다. 강민호가 삼성으로 이적한 뒤 포수 운용에 어려움을 겪었던



1도 안되는 포수를 데리고 오기엔 리스크가 크다는거죠. 트레이드나 fa로 데리고 오나 손해가 될 가능성을 본겁니다. 롯데는 이 이전에 노경은을 다시 데리고 온 결정을 했습니다. 1년 쉬었다지만 투수는 1년을 쉬어도 제 기량을 낼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미완성의 투수라면 경험치 부족으로 문제가 될수 있다지만

가능성이 문제가 됐다. 성민규 단장은 드래프트를 마친 뒤 "당장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밴드를 붙이려는 차원의 접근이 아니었다. 영입하는 베테랑 선수들이 1~2년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가 나가면 우리는 또 다시 선수가 없어진다. 당장 쓸 수 있는 좋은 선수들은 있었지만 4~5년 미래까지 책임져 줄 선수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결국 방향은 리빌딩이다. 당장 약점을 임시봉합해 내년을 대충 면피하는 게 아닌 젊은 선수에 투자해 중장기적으로

다시 명문구단으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다. D안은 외국인 포수의 영입이었다. 성민규 단장은 시카고 커브스 극동 담당 스카우트 출신이다. 미국 시장 전문가다. 남들이 모르는 이면적 부분도 잘 안다. 그만큼 다양한 루트의 정보와 커넥션이 좋다. 20일 2차 드래프트를 끝으로 A안(FA영입)과 C안(2차드래프트)은 물 건너갔다. 남은 대안은 B안(트레이드)과 D안(외국인포수) 뿐이었다. 외국인포수는 가능한 시나리오지만 포기해야 할

막바지 단계에 이른 것으로 알려졌다. 새 감독과 코칭스태프 구성이 끝나면 FA 등 다음 시즌 전력 보강 논의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전망이다. 스포티비뉴스=김건일 기자 거기다가 연봉협상때 깎일 선수들 많을테니 셀러리는 더 널럴할듯 김태군, 이지영 등 준척급 포수가 FA(자유계약선수) 시장에 나온다. 송은범, 박석민, 유한준, 고효준, 손승락 등 베테랑 선수들도 FA 시장에서 자신의 가치를 평가 받는다. 반면 장원준, 나주환, 장원삼 등은 FA 자격을 포기했다. KBO는 10월 3일 2020년 FA 자격 선수로 공시된

이처럼 네임벨류 높은 베테랑이 많은 반면 유망주는 극소수인 것으로 알려졌다. 1~2년차 자동보호와 더불어 대략 5~6년차, 그리고 군 복무 중인 선수들도 40인 보호명단에 넣은 사례가 많다. D구단 관계자는 “구단들이 FA 시장과 마찬가지로 2차 드래프트에서도 유망주 출혈은 최소화하고 싶어한다”며 “2차 드래프트도 어느덧 5회째가 됐는데 이제는 다른 대안을 찾아볼 시기가 아닌가 싶다. 2군 선수들의 기회 증진이 첫 목적이었던 만큼 2군 선수만을 대상으로 하는 2군 FA 제도나 2군 2차 드래프트가 낫지 않을까 싶다”고 주장했다. KBO 또한 오는 21일에 열리는 실행위원회(단장회의)를 통해 2차 드래프트

댓글